보험팁

숨은 보험금 통합조회시스템인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부터 내 보험 상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가입한 보험상품의 공제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절세 혜택을 누리게 하는 좋은 방법으로 보험별로 세금공제 혜택이 다릅니다.

보장성보험은 피보험자의 신체 또는 재산상 피해로 인해 보험금을 지급받는 보험으로 만기에 돌려받는 보험금이 납입한 금액을 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때 이런 보장성보험을 가입한 사람이라면 연 1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 보험료의 13.2%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을 피보험자 혹은 보험수익자로 하는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은 다른 보장성보험보다 유리한 수준인 납입보험료의 16.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 저축성보험은 노후보장 목적으로 판매되는 저축성보험의 일종입니다.
연말정산시 세액공제가 되는 연금저축보험과는 다른 상품으로 연금보험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 저축성보험은 보험금에서 총납입 보험료를 제외한 보험 차익에 대한 이자소득세 15.4%가 면제되며 월 적립식 저축성 보험은 월 보험료가 150만원 이하이고 보험료 납입 기간이 5년 이상에 보험 유지 기간이 10년 이상이 되어야만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