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팁

ss2.png

 

Q.비갱신형실손보험이란 무엇일까요? 가입하면 좋을까요?

 

A.갱신주기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 미래에도 월 보험료가 고정되어 있는 상품이 비갱신형실손보험입니다. 반대로 갱신시점마다 계약자는 인상하는 월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는 것이 갱신형 실손보험입니다. 계약 시 보험사와 계약자가 월 보험료를 지정하게 되며, 갱신주기는 보통 1년으로 설정됩니다. 또한, 실손보험은 특성상 보장 내용, 보장 횟수, 보장 범위가 많은 상품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해주지 않는 부분을 일부 보상해주어 상품 효율성이 높습니다. 평균 4명 중 3명이 가입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여러 방면에서 보상혜택을 받고 있지만, 가입의 필요성은 사람의 관점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Q.비갱신형실손보험과 갱신형실손보험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A.결론적으로 말하면 두 개 중 어느 것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보험사가 실비보험 갱신형 상품만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두 가지의 상품을 모두 판매하여 계약자의 선택이 보다 자유로웠습니다. 하지만, 2009년 실손보험의 약관이 개정되면서부터는 갱신형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Q.그렇다면 비갱신형실손보험은 존재하지 않는 건가요? 

 

A.아닙니다. 실손보험에 특약을 추가 가입하시면 일부분 비갱신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비갱신실비보험'이라 부릅니다. 비갱신형 특약의 범위로는 암, 뇌혈관, 심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갱신형으로 특약을 가입하다 보면 인상되지 않는 보험료로 집중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갱신형의 장점만 보시고 과도하게 특약을 가입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다 보면 계약자의 손실만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마다 제공하는 특약이 상이할 수 있기에 해당 보험사에게 문의 후 비갱신 특약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Q.그래도 비갱신형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유리한 것 같은데, 갱신형 실손보험도 유리한 부분이 있을까요?

 

A.물론 있습니다. 우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이어서 지금 당장 고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유자금이 없지만 실손보험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 근래에는 20년 만기 갱신형이 판매되고 있어 고령자가 이 상품을 가입했을 때는 저렴한 보험료로 20년까지만 실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갱신형 상품이 유리할 수 있겠지만, 갱신형 실손보험의 장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매번 오르는 월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쉽게 느낄 수 있으나 그 점을 안고 갈 만큼 효율성이 높은 것이 실손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가입하려고 하는 실손상품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손보험이 갱신형으로만 판매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보다 더 본인에게 맞는 보험사의 상품을 찾을 수 있다는 점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어차피 오르는 보험료, 인상폭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할인 방법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동일한 보장과, 보험료 등 똑같은 상품이어도 할인법을 잘 이용하시면 상품의 가치는 전혀 달라진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